• 기반기술
  • 자가포식과 AMPed™

자가포식과 AMPed™

(주)인코스팜은 AMPed™ 기술을 바탕으로 노화와 질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가포식이란?

자가포식 (오토파지, Autophagy)은 그리스어로 스스로(auto, self), 먹는다(phagy, to eat)는 뜻의 단어가 합쳐진 말입니다. 세포의 선천 보호 기능 (innate cellular protection)에 해당하는 자가포식은 단어의 어원처럼 노화된 단백질 및 세포 소기관 등을 분해하여 세포의 영양원으로 변환하는 작용으로서, 세포 노화 (senescence)를 제어하고 생체의 노화를 조절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생체의 다양한 항상성 (homeostasis)을 유지하는 기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 내 자가포식 기전 활성화를 통해 세포 노화를 억제할 수 있음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보고된 바 있으며, 특히 세포 노화에서 자가포식 기전의 연관성과 역할을 규명한 연구 결과로 2016년 Ohsumi 교수가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AMPed™ 이란?

AMPed™ (Autophagy Modulating Peptide Derivatives) 기술은 생체 내 자가포식 기전을 조절하는 펩타이드와 저분자 화합물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주)인코스팜의 핵심 플랫폼기술로서, 신규 펩타이드 유도체를 디자인, 합성하고 생리활성을 평가함으로써 새로운 화장품 소재와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하는데 최적화된 기술입니다.